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불량식품을 먹지 않아요

절제

종이를 필요한 만큼만 사용해요

절제

다른 사람의 물건도 소중해요

절제

스마트폰 사용 약속 시간을 지켜요

I수준
⋅스마트폰을 오래 보면 눈이 아프다는 것을 안다.
⋅안전교구를 조작하며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경험한다.
II수준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했을 때 해로운 점을 알아본다.
⋅안전교구를 스스로 조작하며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법을 인지한다.

절제

[절제] 꽃은 눈으로만 봐요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꽃을 올바르게 살펴보는 방법을 안다.

절제

[절제]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구분해요

① 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구분한다.
② 내 물건과 다른 사람의 물건을 소중하게 여긴다.

절제

[질서]공공장소에서는 작은 소리로 말해요

①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을 알고 지킨다.
②작은 소리로 말해야 할 때와 장소를 안다.

절제

[나눔]물건을 아껴 쓰고, 나누어 써요

① 물건을 아껴서 사용해야 함을 안다.
② 물건을 나누어 써야 함을 이해하고 이야기한다.

절제

[절제] 친구를 밀지 않아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②친구를 밀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인지한다.

절제

[절제] 내 감정을 바르게 표현해요

⋅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감정을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