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①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자료를 살펴본다.
②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야 함을 인지한다.

절제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요

*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함을 안다.

*I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함을 안다.

절제

[절제]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 놀이 후에 휴식을 취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놀이 후에는 적당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 꽃은 눈으로만 봐요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꽃을 올바르게 살펴보는 방법을 안다.

절제

[절제]부모님을 기다려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교사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안정감을 느낀다.

절제

[절제]대․소변 의사를 표현해요

대ㆍ소변의 의사표현을 할 줄 안다.

절제

[절제]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① 그림을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놀잇감으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을 안다.

절제

[절제]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①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알아본다.
②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음식들을 알고 골고루 먹는 습관을 가진다.

절제

[절제]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을 조절해요

①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② 장소나 상황에 따라 감정과 행동을 조절해야함을 알고 조절한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