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종이를 아껴서 사용해요

① 종이를 아껴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안다.
② 절약하는 태도를 기른다.

절제

[절제] 적당량의 음식을 먹어요

① 적당량의 음식을 조절하여 섭취할 수 있다.
② 바른 식습관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나눈다.

절제

[절제] 마트와 백화점에 갔어요

①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아끼는 마음을 가진다.
②나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점을 자신 있게 말해본다.

절제

[절제] 꽃을 꺾지 않아요

①꽃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②꽃을 소중히 하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절제

[절제] 함께 쓰는 물건을 바르게 사용해요

・혼자 쓰는 물건과 함께 쓰는 물건을 구분하고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본다.
・함께 쓰는 물건을 소중히 다루는 방법을 알아본다.

절제

[절제] 실내에서 알맞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실내에서 알맞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실천한다.

절제

양치할 때 물을 컵에 받아요

절제

컴퓨터와 텔레비전을 바르게 사용해요

①미디어의 올바른 사용법을 안다.
②미디어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해가 됨을 안다.

절제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여름에 조심해야 될 음식과 기본습관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한다.

절제

다시 쓸 수 있어요

① 사람들이 버리는 쓰레기로 인해 환경이 오염됨을 안다.
② 재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있음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