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적당량의 음식을 먹어요

① 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음식을 먹을 때는 적당량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우리 조상의 절약 문화를 본받아요

① 생활 속에서 필요한 절약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② 절제하는 조상의 지혜를 배운다.

절제

[절제]물을 사용한 후 수도꼭지를 잠가요

물을 사용한 후 수도꼭지를 잠가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실천한다.

절제

[절제] 물건을 아껴 쓰고, 나누어 써요

① 물건을 아껴서 사용해야 함을 안다.
② 물건을 나누어 써야 함을 이해하고 이야기한다.

절제

가을 날씨에 맞는 옷차림을 해요

•가을 날씨의 변화에 맞는 옷차림에 관심을 갖는다.

절제

[절제]종이를 아껴서 사용해요

①종이를 아껴 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안다.
② 절약하는 태도를 기른다.

절제

[절제]변기 물은 한 번만 내려요

• 올바른 변기 사용법을 알고 실천해 본다.
• 생활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안고 사용한다.

절제

물을 아껴서 사용해요

① 물의 소중함을 안다.
② 물을 아껴 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 본다.

절제

마트와 백화점에 갔어요

①물건의 소중함을 알고 아끼는 마음을 가진다.
②나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점을 자신 있게 말해본다.

절제

나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표현해요

①나의 감정을 조절해야 하는 상황이 있음을 안다.
②나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