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인성

[인성/존중]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해요

① 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도움을 받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인성

[인성/배려] 놀잇감을 소중히 다뤄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②놀잇감으로 바르게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인성

[인성/나눔] 친구에게 양보해요

①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소리 내어 반응한다.
②친구에게 놀잇감을 양보하며 함께 놀이하는 방법을 안다.

인성

[인성/존중]감사하는 마음으로 맛있게 먹어요

① 올바른 식사 습관을 기른다.
② 음식을 먹기 전과 후에 하는 감사 인사를 안다.

인성

[배려] 자연을 아끼고 보호해요

① 자연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는 습관을 기른다.
②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인성

[인성/배려] 함께 사용하는 물건을 소중히 다뤄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함께 사용하는 물건은 소중히 다뤄야 함을 안다.

인성

[인성/나눔] 친구에게 양보해요

・ 다른 사람의 감정에 관심을 갖는다.
・ 친구에게 양보하는 경험을 한다.

인성

[인성/배려] 친구를 기다려줘요

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본다.
친구가 놀이하고 있을 때 기다려야 함을 인지한다.
I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놀이하고 있는 친구를 기다려주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인성

[인성/존중] 손뼉 치며 친구를 칭찬해줘요

①교사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다.
②친구가 받는 칭찬의 기쁨을 공감한다.

인성

[인성/협력]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①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야 함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