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인성

내가 먼저 양보해요

①양보의 의미에 대해 안다.
②양보를 해야 할 때와 차례를 지켜야 할 때를 구분해 본다.

인성

[인성] 선생님을 보고 미소를 지어요

선생님과 눈 맞춤 하고 미소를 지으며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인성

[인성] 자장가를 들으며 낮잠을 자요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잠든다.

인성

[인성] 친구에게 미안함을 표현해요

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본다.
② 다른 사람의 표정과 음성을 들으며 상대방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인성

[인성] 선생님을 안아줘요

선생님과 친밀감을 높이고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인성

바르게 세배해요

세배의 올바른 방법을 익힌다.

인성

[인성] 고마움을 표현해요

①도움을 준 사람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②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줄 안다.

인성

[인성] 주변의 이웃을 도와요

①우리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음을 안다.
②주변의 이웃을 돕는 방법을 안다.

인성

[인성/배려]그림책을 소중히 다뤄요

① 그림 속 상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② 그림책을 소중히 다루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인성

[인성/협력]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