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인성

[인성]친구에게 “같이 놀자” 이야기하고 함께 놀아요

친구가 함께 놀고 싶을 때 ʻʻ같이 놀자ʼʼ라고 말하며 놀이를 시도한다.

인성

[인성/존중]나를 부르는 소리에 귀 기울여요

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고 반응한다.
② 친숙한 교사의 목소리를 듣고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인성

[인성]소리를 귀 기울여 들어 보아요

① 교사가 하는 말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② 친숙한 교사의 목소리를 들으며 친밀감을 형성한다.

인성

[인성]내 기분을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내 생각과 감정을 알고 말로 표현한다.

인성

내 기분을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내 생각과 감정을 알고 말로 표현한다.

인성

[인성]엄마, 아빠께 “사랑해요”라고 말해요

① 엄마, 아빠께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해본다.
② 엄마, 아빠께 ʻʻ사랑해요ʼʼ라고 말한다.

인성

[인성/존중]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요

①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② 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

인성

[인성]친구와 눈을 마주쳐요

친구와 눈을 맞추며 친구의 모습에 관심을 갖는다.

인성

[인성/존중]선생님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다른 사람의 말할 때 바른 자세를 안다.

인성

[인성/존중]친구에게 “미안해”라고 말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자신이 실수한 상황을 알고 ʻʻ미안해ʼʼ라고 말한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