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인성

[인성/협력] 친구와 사이좋게 놀아요

I수준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해야 함을 안다.
II수준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해야 함을 안다.

인성

[인성/존중] 친구에게 “미안해”라고 말해요

①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②친구에게 미안한 상황을 인지한다.

인성

[인성/배려] 친구를 도와줘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친구와 도우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한다.

인성

[인성/존중] 다른 사람의 말에 대답해요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다.
다른 사람의 말에 대답한다

인성

[인성/존중]이야기하는 사람을 바라봐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이야기하는 사람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바라본다.

인성

[인성/존중]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해요

① 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도움을 받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인성

[인성/배려] 놀잇감을 소중히 다뤄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②놀잇감으로 바르게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인성

[인성/존중]여러 나라의 문화를 존중해요

① 다른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②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인성

[인성/존중]동물을 올바르게 대해요

① 게시된 그림을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동물을 올바르게 대하는 방법을 안다.

인성

[인성/배려]어른을 만나면 인사해요

① 그림을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어른을 만나면 올바르게 인사하는 방법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