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자료를 살펴본다.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야 함을 인지한다.

절제

[절제] 차가운 음식은 조금만 먹어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②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함을 안다.

절제

[절제] 놀이 후에 휴식을 취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놀이 후에는 적당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①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이야기 나눈다.
②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음식들을 알고 골고루 먹는 습관을 가진다.

절제

[절제]부모님을 기다려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교사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안정감을 느낀다.

절제

[절제] 손으로 음식을 먹지 않아요

①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반응한다.
②손으로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휴지는 조금만 사용해요

그림자료를 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휴지를 아껴 쓰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절제

[절제] 친구를 밀지 않아요


I수준
・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 친구를 밀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인지한다.
II수준
・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 친구를 밀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인지한다.

절제

[절제]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①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자료를 살펴본다.
②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야 함을 인지한다.

절제

찬 음식을 많이 먹지 않아요

*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함을 안다.

*II수준*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차가운 음식을 적당히 먹어야 함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