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산에서 불을 사용하지 않아요

①산불의 위험성을 안다.
②산에서는 불을 사용하지 않아야 함을 알고 실천한다.

절제

[절제] 재활용품을 사용해요

①재사용이 가능한 물건을 사용해야 함을 안다.
②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여서 환경을 보호한다.

절제

[절제] 음식을 적당량만 먹어요

①음식의 양을 스스로 조절하여 먹을 수 있다.
②과식은 몸에 해로움을 이해한다.

절제

[절제] 차 안에서는 장난치지 않아요

① 차를 이용할 때의 안전에 대해 이해한다.
② 차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절제

[절제] 물을 아껴서 사용해요

① 물의 소중함에 대해 안다.
② 물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실천한다.

절제

[절제] 공공장소에서는 작은 소리로 말해요

①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을 알고 지킨다.
②작은 소리로 말해야 할 때와 장소를 안다.

절제

[절제] 꽃을 꺾지 않아요

꽃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가진다.

절제

[절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요

늦잠을 자는 이유를 알아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절제

[절제]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녀요

①걸어 다니는 것의 좋은 점을 이야기한다.
②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와 차를 타야 하는 곳의 거리를 예측하여 이야기한다.

절제

[절제] 전기를 아껴 써요

①전기가 없다면 우리 생활에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에 대해 이해한다.
②전기를 아껴 쓰는 방법에 대해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