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절제

[절제]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①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여기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② 나의 몸을 지키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절제

[절제] 물놀이 전 준비운동을 해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물놀이하기 전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스스로 놀이 규칙을 지켜요

친구와 함께 놀이하기 위해 놀이 규칙을 지키며 놀이해야 함을 안다.

절제

[절제] 적당량의 음식을 먹어요

①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음식을 먹을 때는 적당량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날씨에 맞게 옷을 입어요

날씨에 알맞게 옷을 입어 질병을 예방한다.

절제

[절제] 꽃은 눈으로만 봐요

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꽃을 올바르게 살펴보는 방법을 안다.

절제

[절제] 적당량의 음식을 먹어요

①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음식을 먹을 때는 적당량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절제

[절제] 휴지는 필요한 만큼 사용해요

I수준
①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일상생활 속에서 휴지를 필요한 만큼 사용해본다.
II수준
①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일상생활 속에서 휴지를 필요한 만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른다.

절제

[절제] 책을 함부로 찢지 않아요

① 책을 소중하게 다루고 아낀다.
② 책을 읽고 나서 제자리에 정리한다.

절제

[절제] 변기의 물은 한 번만 내려요

I수준
①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변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경험한다.
II수준
①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변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