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자조

[자조] 거울 보고 스스로 로션을 발라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깨끗하게 세수하고 로션 바르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자조

[자조]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화장실에 가요

① 배변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② 변기에 배변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자조

[자조] 음식 먹고 그릇을 정리해요

① 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음식을 먹고 그릇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자조

[자조]도움받아 서랍장에서 기저귀를 꺼내요

① 교사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림을 살펴본다.
② 내 서랍장을 찾아 기저귀를 꺼낸다.

자조

[자조] 신발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Ⅰ수준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신발을 제자리에 정리해야 함을 인지한다.
Ⅱ수준
①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대답한다.
② 신발을 제자리에 정리해야 함을 인지한다.

자조

[자조] 도움받아 외투를 입고 벗어요

①날씨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②도움을 받아 스스로 외투를 입고 벗기를 시도한다.

자조

[자조] 벗은 외투를 정리해요

①교사의 이야기에 소리 내어 반응한다.
②벗은 외투를 정리해야 함을 안다.

자조

(자조)먹은 그릇을 정리해요

먹은 그릇을 제자리에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자조

[자조] 양말을 벗어봐요

① 그림을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양말 벗는 방법을 알고 벗기를 시도한다.

자조

[자조] 컵을 잡고 물을 마셔요

①목이 마를 때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을 알고 표현한다.
②컵의 손잡이를 잡고 물을 마시는 것을 시도한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