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자조

[자조]도움받아 양말을 벗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교사의 도움을 받아 양말 벗기를 시도한다.

자조

[자조]숟가락을 잡고 먹어봐요

・교사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음식을 먹을 숟가락을 사용해야 함을 안다.

자조

[자조]음식을 먹고 그릇을 정리해요

I수준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한다.
음식 먹고 그릇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II수준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한다.
음식을 먹고 그릇을 정리를 시도한다.

자조

[자조] 양말을 벗어봐요

① 그림을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양말 벗는 방법을 알고 벗기를 시도한다.

자조

[자조]음식을 먹고 선생님의 도움받아 입을 닦아요

・ 자신의 입을 닦은 후의 기분을 언어로 표현한다.
・ 음식을 먹은 후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입 주변을 닦아본다.

자조

[자조]벗은 외투를 선생님과 함께 정리해요

・ 교사의 이야기에 소리 내어 반응한다.
・ 벗은 외투를 정리해야 함을 안다.

자조

[자조] 음식 먹고 난 후 휴지로 입을 닦아요

①자신의 입을 닦은 후의 기분을 언어로 표현한다.
②음식을 먹은 후, 스스로 입 주변을 닦을 줄 안다.

자조

[자조]먹고 난 후 그릇을 정리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식사 후에 그릇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정리한다.

자조

[자조]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어요

I수준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말하기를 시도한다.
②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II수준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자조

[자조] 도움받아 외투를 입고 벗어요

⋅ 교사의 이야기에 소리 내어 반응한다.
⋅ 외투를 입고 벗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