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자조

[자조] 컵을 잡고 물을 마셔요

I수준
①목이 마를 때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을 알고 표현한다.
②컵의 손잡이를 잡고 물을 마시는 것을 시도한다.
II수준
①목이 마를 때 물을 마셔야 한다는 것을 알고 표현한다.
②컵의 손잡이를 잡고 물을 마셔본다.

자조

내 서랍장을 찾아요

①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적응한다.
② 사진을 보고 내 서랍장을 찾는다.

자조

[절제] 춥지 않게 이불을 덮고 자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인다.
②잠을 잘 때 자신의 이불을 바르게 덮고 자야 함을 안다.

자조

[자조] 가방을 서랍장에 정리해요

①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교사의 이야기를 듣는다.
② 가방을 서랍장에 정리해야 함을 안다.

자조

[자조]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어요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숟가락으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자조

[자조] 먹고 난 후 그릇을 정리해요

I수준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식사 후에 그릇을 정리하는 방법을 안다.
II수준
①그림자료를 살펴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식사 후에 그릇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고 정리한다.

자조

[자조] 도움받아 외투를 입고 벗어요

①날씨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②도움을 받아 스스로 외투를 입고 벗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자조

[자조]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화장실에 가요

①배변 의사를 표현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②변기에 배변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자조

[자조]도움 받아 신발을 신어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발을 바르게 신는 방법을 안다.

자조

[자조] 음식 먹을 때 포크, 숟가락을 사용해요

① 교사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② 음식을 먹을 때 포크, 숟가락을 사용해야 함을 안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