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질서

실내에서 걸어 다녀요

①실내에서 이동할 때 지켜야 할 약속을 알아본다.
②실내에서 바르게 걷는 습관을 기른다.

질서

차례차례 줄을 서요

•순서를 기다려 줄을 서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질서

교실에서 천천히 걸어요

교실에서 천천히 걸어서 안전하게 다닌다.

질서

순서대로 잡아 보아요

①순서대로 잡아 볼 수 있다. 한 번에 많은 장난감을 잡지 않고 나누어 놀이할 수 있다.

질서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하고 정리해요

① 놀잇감을 바르게 사용한다.
② 놀이 후에 사용한 놀잇감을 스스로 정리한다.

질서

[질서] 차를 바르게 타고 내려요

・버스를 타고 내릴 때와 버스 안에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안다.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차례를 지키는 습관을 갖는다.

질서

줄을 설 수 있어요

줄을 서서 차례를 지켜야 함을 안다.

질서

[질서] 화장실에서 줄을 서요

화장실을 사용할 때 순서를 지켜야 함을 알고 실천해 본다.

질서

[질서] 계단에서 한 줄로 걸어요

① 안전하게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
② 질서를 지켜 계단을 이용한다.

질서

[질서] 천천히 계단을 오르내려요

① 계단을 안전하게 오르내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해 본다.
② 계단을 이용하며 대근육 발달을 돕는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