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효] 부모님께 ‘사랑해요’ 표현해요

[효]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느껴요

⋅그림자료를 살펴보며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느껴야 함을 이해한다.
⋅부모님 사진을 살펴보며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본다.

[효]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느껴요

심부름을 해요

1수준
⋅선생님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어본다.
⋅선생님이 이야기하는 물건을 교실에서 찾아본다.
2수준
⋅심부름 놀이를 하며 신체를 움직인다.
⋅물건 이름을 듣고 알맞게 찾아서 전달해본다.

[효] 이웃 어른께 바르게 인사해요

① 이웃 어른께 바르게 인사한다.
② 상황에 맞는 인사말을 해본다.

[효] 어른께는 두 손으로 드려요

어른께 예의 바르게 물건을 받고 드리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효] 외출 후 돌아오면 인사해요

외출 후 돌아오면 인사해야 함을 알고 실천한다.

[효]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해요

①어른께 사용하는 존댓말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②상황에 맞게 예의 있는 태도로 말한다.

[효]심부름을 잘해요

①심부름의 의미에 대해 안다.
②심부름을 통해 가족을 돕는 즐거움을 경험한다.

[효]전화예절을 알고 지켜요

①전화를 걸고 받을 때의 예절에 대해 안다.
②자기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른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