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회원신청
  • 꼬망세몰
  • 회원안내
  • facebook
  • kakaostory
  • twitter
  • youtube

예비초등   수학

  • 1단원
  • 2단원
  • 3단원
  • 4단원
  • 5단원
입학준비

예비초등구성

  • 교육방향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단원과 영역을 기초로 예비초등 수학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실 생활과 연계하여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단순 셈하기에서 벗어나 다양한 영역별 (수와 연산, 도형, 측정 등)로 학습하며, 수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 수학교과의 1학기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초등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평가유형이 반영되었습니다.
1단원 9까지의 수 Top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1~5까지의 수 세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1, 2, 3, 4, 5 숫자를 쓰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0 알아보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0을 이해하고 숫자 0으로 나타내고 쓸 수 있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6~9까지 수 세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6, 7, 8, 9 숫자를 쓰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수의 순서 알아보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1부터 9까지의 수의 순서를 이해한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1 큰 수와 1 작은 수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하나 많은 것과 하나 적은 것을 이해한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단원 9까지의 수
활동명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한다.
성취기준 9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1)
평가유형 단답형
2단원 여러 가지 모양 Top
단원 여러 가지 모양
활동명 모양 찾기
영역 도형
학습목표 네모, 세모, 원의 모양을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을 수 있다.(수22011-1)
평가유형 연결형, 선택형
단원 여러 가지 모양
활동명 여러 가지 모양의 특징 알기
영역 도형
학습목표 여러 가지 모양의 특징을 알고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을 수 있다.(수22011-1)
평가유형 관찰형, 수행형
단원 여러 가지 모양
활동명 모양이 같은 것끼리 모으기
영역 도형
학습목표 같은 모양끼리 분류할 수 있다.
성취기준 여러 가지 물건의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수22011-2)
평가유형 관찰형, 수행형
단원 여러 가지 모양
활동명 여러 가지 모양
영역 도형
학습목표 사물 속에서 같은 모양(도형)을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 직육면체, 원기둥, 구의 모양을 찾을 수 있다.(수22011-1)
평가유형 서술형
3단원 덧셈과 뺄셈 Top
단원 덧셈과 뺄셈
활동명 가르기와 모으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9까지의 수를 두 수로 가르고 모을 수 있다.
성취기준 9이하의 수의 범위에서 두 수로 가르고 두 수를 하나의 수로 모을 수 있다.(수21014-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덧셈과 뺄셈
활동명 덧셈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덧셈식을 쓰고, 읽고, 계산할 수 있다.
성취기준 한 자리 수끼리의 덧셈을 할 수 있다.(수21022-2)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덧셈과 뺄셈
활동명 뺄셈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뺄셈식을 쓰고, 읽고, 계산할 수 있다.
성취기준 10보다 작은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수21022-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덧셈과 뺄셈
활동명 두 수를 바꾸어 더하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두 수를 바꾸어 더한 결과가 같음을 안다.
성취기준 10보다 작은 수의 범위에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수21022-1)
평가유형 연결형, 단답형
4단원 비교하기 Top
단원 비교하기
활동명 길이비교
영역 측정
학습목표 여러 가지 사물의 길이를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성취기준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수23011-1)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비교하기
활동명 무게 비교
영역 측정
학습목표 세 물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성취기준 구체물의 무게를 ‘무겁다, 가볍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수23011-3)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단원 비교하기
활동명 높이비교 (키 비교)
영역 측정
학습목표 키가 더 크고 작음을 안다.
성취기준 구체물의 길이를 ‘길다. 짧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수23011-1)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단원 비교하기
활동명 넓이 비교
영역 측정
학습목표 세 가지의 넓이를 비교할 수 있다.
성취기준 구체물의 넓이를 ‘넓다’ 좁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수23011-4)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비교하기
활동명 담을 수 있는 양 비교
영역 측정
학습목표 여러 그릇의 크기를 알고 양을 비교할 수 있다.
성취기준 구체물의 들이를 ‘많다. 적다’의 말을 사용하여 비교할 수 있다.(수23011-2)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5단원 50까지의 수 Top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10 알아보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1~10까지 숫자를 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2)
평가유형 연결형, 단답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50까지 수의 순서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50까지의 수를 세어보고 쓸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2)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몇 십 몇 알아보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10개 묶음과 낱개로 나눌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2)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몇 십 알아보기(1)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몇 십을 10개 묶음으로 나눌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2)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몇 십 알아보기(2)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10개 묶음 수를 알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를 세고 읽고 쓸 수 있다.(수21011-2)
평가유형 단답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짝수와 홀수 알아보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짝수와 홀수에 대해 알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수21013-1)
평가유형 단답형, 서술형
단원 50까지의 수
활동명 두 수의 크기 비교하기
영역 수와 연산
학습목표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성취기준 50까지의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수21013-1)
평가유형 연결형, 단답형
관련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