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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초등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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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준비

예비초등구성

  • 교육방향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단원과 영역을 기초로 예비초등 국어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국어능력을 갖추고, 국어생활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별(듣기· 말하기,읽기, 문법 등)로 학습하며,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 국어교과의 1학기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초등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평가유형이 반영되었습니다.
1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Top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바른 자세로 읽어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글을 읽을 때 바른 자세를 안다.
성취기준 글자를 읽을 수 있다.(국1221-3)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소리 내어 읽어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그림이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와 소리가 다르지 않은 낱말과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국1222-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상호평가)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바른 자세로 글씨를 써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바르게 앉아 글씨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낱말을 읽고 써 보아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바른 자세로 낱말을 읽고 따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바른 자세로 앉아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2)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이름을 알아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선생님과 친구의 이름을 알고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2단원 재미있는 글자 Top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을 배워요 (1)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자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을 배워요 (2)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자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모음을 배워요 (1)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모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모음을 배워요 (2)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모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과 모음을 찾아요
영역
학습목표
성취기준
평가유형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 모음 짝을 찾아요
영역 문법
학습목표 같은 낱자가 들어간 낱말을 찾아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한글 낱자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국1241-1)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3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Top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글자의 짜임을 알아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글자의 짜임을 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평가유형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받침 없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쓰기
학습목표 받침 없는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서답형 및 수행평가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글자를 써 보아요
영역 문법, 쓰기
학습목표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자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서답형 및 수행평가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받침이 있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받침 있는 글자를 만들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와 소리가 다르지 않은 낱말과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국1222-1)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상호평가),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재미있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자음+모음+자음을 이용해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한글 낱자를 자연스러운 획순에 따라 쓸 수 있다.(국1241-2)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낱말을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낱자를 이용해 낱말을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한글 낱자를 자연스러운 획순에 따라 쓸 수 있다.(국1241-2)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4단원 기분을 말해요 Top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바른 자세로 들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바른 자세를 안다.
성취기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태도를 갖는다.(국1211-1)
평가유형 수행평가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자신 있게 말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을 안다.
성취기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국1213-2)
평가유형 서술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성취기준 듣는 이를 바라보며 말할 수 있다.(국1213-1)
평가유형 서답형 및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표정을 알아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안다.
성취기준 상대의 말을 듣고 처지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국1212-1)
평가유형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친구의 기분을 찾아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안다.
성취기준 상대의 말을 듣고 처지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국1212-1)
평가유형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나의 기분을 말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기분을 잘 드러내게 말할 수 있다.
성취기준 상대의 처지와 감정을 배려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국1212-2)
평가유형 서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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