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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초등   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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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준비

예비초등구성

  • 교육방향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단원과 영역을 기초로 예비초등 국어 활동을 구성하였습니다.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 국어능력을 갖추고, 국어생활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역별(듣기· 말하기,읽기, 문법 등)로 학습하며,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합니다.

    ▶ 국어교과의 1학기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초등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평가유형이 반영되었습니다.
1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Top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바른 자세로 읽어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글을 읽을 때 바른 자세를 안다.
성취기준 글자를 읽을 수 있다.(국1221-3)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소리 내어 읽어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그림이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와 소리가 다르지 않은 낱말과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국1222-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상호평가)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바른 자세로 글씨를 써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바르게 앉아 글씨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낱말을 읽고 써 보아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바른 자세로 낱말을 읽고 따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바른 자세로 앉아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2)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단원 즐거운 마음으로
활동명 이름을 알아요
영역 쓰기
학습목표 선생님과 친구의 이름을 알고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연필을 바르게 잡고 글씨를 쓸 수 있다.(국1231-1)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2단원 재미있는 글자 Top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을 배워요 (1)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자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을 배워요 (2)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자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모음을 배워요 (1)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모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모음을 배워요 (2)
영역 읽기, 쓰기
학습목표 한글의 모음자를 알고 순서에 맞게 쓸 수 있다.
성취기준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고 이름을 안다.(국1221-1)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과 모음을 찾아요
영역 문법
학습목표 여러 가지 낱말에서 같은 낱자를 찾을 수 있다.
성취기준 한글 낱자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국1241-1)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단원 재미있는 글자
활동명 자음 모음 짝을 찾아요
영역 문법
학습목표 같은 낱자가 들어간 낱말을 찾아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한글 낱자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국1241-1)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3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Top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글자의 짜임을 알아요
영역 읽기
학습목표 글자의 짜임을 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평가유형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받침 없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쓰기
학습목표 받침 없는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서답형 및 수행평가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글자를 써 보아요
영역 문법, 쓰기
학습목표 글자의 짜임을 생각하며 글자를 쓸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글자를 필순과 방향에 맞게 쓸 수 있다.(국1231-3)
평가유형 서답형 및 수행평가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받침이 있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받침 있는 글자를 만들고 읽을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와 소리가 다르지 않은 낱말과 문장을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국1222-1)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평가유형 수행평가(관찰, 상호평가),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재미있는 글자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자음+모음+자음을 이용해 글자를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한글 낱자를 자연스러운 획순에 따라 쓸 수 있다.(국1241-2)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단원 글자를 만들어요
활동명 낱말을 만들어요
영역 문법, 읽기, 쓰기
학습목표 낱자를 이용해 낱말을 만들 수 있다.
성취기준 글자의 결합 방식을 안다.(국1221-2)
한글 낱자를 자연스러운 획순에 따라 쓸 수 있다.(국1241-2)
평가유형 선택형, 서답형
4단원 기분을 말해요 Top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바른 자세로 들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바른 자세를 안다.
성취기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태도를 갖는다.(국1211-1)
평가유형 수행평가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자신 있게 말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자신 있게 말하는 방법을 안다.
성취기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국1213-2)
평가유형 서술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성취기준 듣는 이를 바라보며 말할 수 있다.(국1213-1)
평가유형 서답형 및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표정을 알아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기분을 나타내는 말을 안다.
성취기준 상대의 말을 듣고 처지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국1212-1)
평가유형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친구의 기분을 찾아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다른 사람의 기분을 안다.
성취기준 상대의 말을 듣고 처지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국1212-1)
평가유형 선택형
단원 기분을 말해요
활동명 나의 기분을 말해요
영역 듣기, 말하기
학습목표 기분을 잘 드러내게 말할 수 있다.
성취기준 상대의 처지와 감정을 배려하며 자신의 기분이나 느낌을 말할 수 있다.(국1212-2)
평가유형 서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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