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회원신청
  • 꼬망세몰
  • 회원안내
  • facebook
  • kakaostory
  • twitter
  • youtube

스마트인성 만 4세

8가지 인성 덕목을 기초로 한 스마트 회원 전용 인성 프로그램
꼬망세 스마트인성
활동명 줄 서는 곳이 있어요
주제 기본생활 영역 수조작
활동목표 ⓛ 공공장소에서 줄을 서야 하는 곳을 안다.
② 표지판을 보고 방향에 맞춰 줄을 설 수 있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이나 공공 규칙을 지킨다.
- 자연탐구 > 수학적 탐구하기 > 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형성하기 > 위치와 방향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활동자료 ‘줄 서는 곳이 있어요’ 활동지, 교수자료(‘줄 서는 곳이 있어요’ PPT)
교수자료
도입
1. 교수자료(‘줄 서는 곳이 있어요’ PPT)를 보며 줄을 서야 하는 상황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여기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화장실과 버스정류장이에요.
- 화장실과 버스정류장에서 줄을 서야 할 때 어디에서부터 줄을 서야 할까요?
- 우리 앞에 아무도 줄을 서 있지 않다면 우리는 어디에서부터 줄을 서야 할지 잘 모를 것 같아요.
전개

1. 화장실과 버스정류장에 있는 표지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화장실 앞에 발자국 그림이 있고, 버스 정류장 앞에는 버스 정류장 표지판이 있네요.

- 이건 왜 있을까요?

- 여러 사람이 항상 줄을 서야 하는 곳에는 표지판이나 바닥 표시로 시작을 알려주어요.

2. 교수자료(‘줄 서는 곳이 있어요’ PPT)를 보며 사람들이 줄을 서는 모습을 살펴본다.

- 화장실 앞에서 줄을 서려고 해요. 어떻게 줄을 서야 할까요?

- 손을 씻을 때도 줄을 서야 해요.

- 버스 정류장에서도 한 줄로 줄을 서서 차례차례 탈 수 있어요.

3. 활동지에 발자국 표시와 버스 정류장 표지판에 맞춰 나의 모습을 그린다.

- 화장실에 가고 싶어요. 화장실 그림 앞의 발자국 모양에 나의 모습을 그려 볼까요?

- 버스도 타려고 해요. 정류장 표지판 앞에 나의 모습을 그려 볼까요?

- 줄을 서야 하는 표시를 보면 내가 어떻게 서야 할지 알 수 있어요.

마무리
1. 산책을 하며 주변에서 표지판을 찾아보기로 한다.
- 화장실과 버스 정류장 외에 또 이렇게 줄을 서는 표지판은 어디에 있을까요?
- 산책을 하면서 주변에서 줄을 설 수 있도록 표시해 놓은 표지판을 찾아보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