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제 > 평가제
 평가제 > 평가제
                    
| 부적절한 수준 | 적절한 수준 | 
|---|---|
| ·영유아가 등원하였는지 관심이 없거나 영유아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하원 시에는 영유아의 하원 준비를 재촉한다.  | ·등원 시 영유아를 반갑게 맞이하고, 하원 시에는 안정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영유아가 귀가하도록 한다.  | 
| ·식사와 간식 시간에 음식을 강요하거나, 남기지 않게 하거나, 지나치게 조용히 먹게 하거나, 식사 예절을 강요하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하거나, 시간에 맞추어 먹도록 재촉하고 위협한다.  | ·식사와 간식 시간에 영유아가 서두르지 않고 편안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화장실 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화장실 가는 시간을 정하여 화장실을 가도록 강요한다. 또는 배변 처리 시 영유아에게 불쾌함을 표현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한다.  | ·영유아의 연령(월령)과 준비 정도, 개인차를 고려하여 배변 경험이 편안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 
| ·정해진 시간을 지켜서 휴식(낮잠)하기, 개별 영유아의 요구와 상관없이 휴식(낮잠)을 강제하기 등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영유아의 휴직(낮잠)시간을 운영한다.  | ·영유아가 개별 특성에 맞게 편안하게 자거나 휴식 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마련한다.  | 
| ·영유아에게 적용되는 약속과 규칙을 교사가 임의로 결정하거나, 일관되지 않게 적용한다.   | ·영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최소한의 약속과 규칙을 공유하고, 영유아가 지키도록 격려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