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 후기 게시판 > 상세보기
| 제목 | 꼬망세 특색프로그램 '스마트프렌즈' 찐 후기 | ||
|---|---|---|---|
| 글쓴이 | 비일상 | ||
| 유형 | 놀이 | ||
| 생활주제 | 겨울 | 연령 | 유아 |
| 좋아요 | 3 | 조회 | 95 |
꼬망세 특색프로그램 ‘스마트프렌즈’ 활용 후기"놀이 속에서 배우는 힘, 아이들의 성장을 가까이에서 보다“
꼬망세 특색 프로그램 스마트프렌즈를 활용해 우리 반 아이들과 함께 한글(12월 눈·겨울) 활동과 사회정서(11월 스스로 하기) 주제를 중심으로 놀이를 해보았어요. 스마트프렌즈는 ‘문해력·한글·수·사회정서’ 네 가지 핵심 역량을 스토리텔링형 활동 자료로 풀어낸 프로그램이라 현장에서 바로 꺼내 쓰기 좋고, 활동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져서 영아반에서도 활용도가 정말 높았어요. 1. 한글 카테고리 – 12월 ‘눈·겨울’ 주제 놀이 “겨울에 볼 수 있는 흰오목눈이를 꾸며요!” 겨울의 대표 요소인 눈, 새, 겨울 풍경을 주제로 아이들과 함께 활동 자료를 활용해 문해력 기반 놀이를 진행했어요.
활동 1. 흰오목눈이 새 꾸미기 아이들에게 흰오목눈이 도안을 제공하고 색연필로 자유롭게 색칠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사진 속 아이들처럼 어떤 친구는 무지개색 새로, 어떤 친구는 선명한 단색 배합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했답니다. 색칠하면서 자연스럽게 “파란색이네!”, “노란색도 더 하고 싶어!” 같은 언어 자극도 활발히 일어났어요. 2. 사회정서 – 11월 ‘스스로 하기’ 주제 “나도 할 수 있어요!” 자기효능감 키우기 사회정서 영역의 핵심인 ‘스스로 하기’ 자료를 활용해 아이들과 나도 할 수 있는 행동 찾기 활동을 해보았어요.
활동 2. [동시] 예의바른 어린이 이번 사회정서 활동은 - 자기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인식하기 - 선택하고 결정하기 - 표현하기 의 세 가지 요소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만 2세에게 딱 맞는 정서 발달 경험이 되었어요.
아이들에게 다양한 생활 장면 그림을 제공한 뒤 “이 중에서 너 혼자 할 수 있는 건 뭐예요?” 물으며 자신감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을 했어요. 예를 들면, - 옷 입기 - 장난감 정리하기 - 밥 먹기 - 그림책 보기 아이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찾아 “저거 나 할 수 있어요!” 하며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스마트프렌즈 활동을 하며 느낀 점실제로 써보니 “바로 꺼내서 바로 놀이”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 활동지가 연령에 딱 맞게 구성되어 있어서 별도 준비 없이도 다양하게 확장 가능하고 - 그림·글·활동 구조가 명확해 아이들이 금방 몰입하고 - 문해력·한글·사회정서 역량이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구조라 ‘놀이 속 배움’이 아주 잘 이루졌어요. 특히 이번 계절 주제(겨울)와 정서 주제(스스로 하기)가 아이들 일상과 잘 맞아 아이들이 더 즐겁고 편안하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