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와
    상호
    작용
  • 상호
    작용의
    구체적
    요소
  • 상호
    작용의
    지원
    방법
  • 놀이 중심 교육과정 속

    아이는 놀면서 배운다.

    상호작용 지원

    자료제공 : 김정미
    (한국RT센터 대표, 한양대학교대학원 아동심리치료학과 겸임교수)

    유아가 놀이 속에서 공간, 자료, 또래, 교사와 주도적, 자율적,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경험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이다.

    그중에서도 인적 요소와의 상호작용은 관계의 시작인 동시에
    배움으로 향하는 첫 걸음. 특히, ‘교사’라는 인적 요소는
    상호작용자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교사는 영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놀이 중심 상호작용 지원을 위한 노하우를 살펴보자.

  •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지는 ‘학습’

    학습의 과정 일과 중 반응성 상호작용의 중요성 놀이 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활동의 의미

    1. 학습의 과정

    [ 그림 출처 : (김정미, 2020) ]

    영유아가 어떤 것을 배우느냐의 문제는 어른 주도로 이루어지는 학습 경험이 아니라 영유아가 놀이에
    얼마나 능동적으로 참여했느냐가 중요한 요인이다.

    영유아가 놀이에 실제로 참여하여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자 노력한 과정을 마친 후, 이전 지식과
    비교해 본다면 배움이 얼마나 어떻게 이뤄졌는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놀이 중심 반응성 상호작용의 구체적 요소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교사의 태도, 상호작용 특성은 무엇일까? Mahoney(2019)는 교사가 영유아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상호작용 태도로서 5개 유형을 설명하고 있다. 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주고받는 상호작용

    교사와 영유아가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며 교환하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말한다.

  • 놀이 중심 반응성 상호작용 지원 방법

    ‘반응성 상호작용’은 매일 일어나는 놀이 중심 상호작용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최선의 실제로서 교사와 영유아 간의 의미 있는 경험과 학습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준다. 일과에서 반응성 상호작용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3단계 절차로 상호작용을 지원할 수 있다.

    놀이 중심 활동에서 반응성 상호작용 실행 절차

    1단계 관찰하기 2단계 반응하기 3단계 확장하기

    반응성
    상호작용
    교수 전략

    영유아 행동을 관찰한다.

    영유아의 세계로 들어가 아동의 눈높이에서 행동을
    바라본다.

    내용

    영유아의 성향과 능력을 이해할 수 있다.

    영유아와 함께하며 옆에서 주의 깊게 관찰하고 영유아와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