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이 주의 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배려

[배려] 차례대로 간식을 받아요

⋅다른 사람을 위해 순서를 기다리는 배려에 대해 경험한다.
⋅친구에게 배려하는 마음을 가진다.

존중

[존중]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요

⋅음식을 만들어주신 분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맛있게 먹는다.

책임

[책임] 꽃을 꺾지 않고 보호해요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꽃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청결

[청결]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손을 씻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알아본다.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는다.

소통

[소통]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표현해요

⋅고맙다고 말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안다.
⋅친구에게 고맙다고 표현해본다.

협동

[협동]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친구와 함께 서로 도움을 주며 놀잇감을 꺼내본다.
⋅함께 생활하는 친구에게 긍정적인 관심을 가진다.

소통

[소통] 부모님과 울지 않고 헤어져요

⋅부모님과 헤어질 때 울지 않고 인사를 한다.
⋅교사를 통해 안정감을 느낀다.

존중

[존중] 친구의 얼굴을 살펴봐요

⋅친구의 모습을 살펴보며 관심을 가진다.
⋅친구의 표정, 몸짓, 말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예절

[예] 선생님과 눈을 마주쳐요

⋅선생님의 얼굴을 바라보며 친밀감을 느껴본다.
⋅선생님의 표정, 몸짓, 말소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협동

[협동] 선생님과 바구니에서 놀잇감을 꺼내 봐요

・바구니에서 원하는 놀잇감 꺼내기를 시도한다.
・선생님과 함께 놀이하며 즐거움을 경험한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